하브루타 수업 - 질문으로 생각을 나누고 짝과 함께 대화하는 공부
역량을 키우는 교육, 하브루타
교사는 단순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내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이 자리 잡고 있다. 학생들이 하브루타를 통해 평소에도 궁금한 내용을 적어가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질문하는 것을 재미있게 느끼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질문은 없다
하브루타의 핵심을 이루면서 우리나라 기존 교육방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질문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실천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어떠한 질문이라도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늘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은 호기심으로 주변을 바라보게 되며, 이것은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로 연결된다. 또한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대화를 하면서 학생들은 서로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게 된다.
문화로 꽃피우는 하브루타 교육
저자들은 이 책에서 하브루타를 지나가는 하나의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 즉 시대의 흐름으로 보면서, 하브루타가 문화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는 질문과 대화가 인간의 모든 지적 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저자들의 믿음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 유대인들이 과학, 철학, 심리학 등에서 이룬 업적으로 인류에 기여해온 것은 하브루타가 삶의 양식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아이들의 학교생활뿐 아니라 학부모 교육, 알림장, 경제교육, 가족 식탁, 가족 독서 등을 통해 가정에서도 하브루타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매일 하는 소통과 공감만큼 좋은 가정교육은 없다. 이 책에 인용된 아프리카 속담처럼,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저자들은 함께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하브루타 실천이 가능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실천을 위해 더 다양한 생각과 방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교사는 단순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내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이 자리 잡고 있다. 학생들이 하브루타를 통해 평소에도 궁금한 내용을 적어가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질문하는 것을 재미있게 느끼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질문은 없다
하브루타의 핵심을 이루면서 우리나라 기존 교육방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질문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실천을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어떠한 질문이라도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늘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은 호기심으로 주변을 바라보게 되며, 이것은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로 연결된다. 또한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대화를 하면서 학생들은 서로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게 된다.
문화로 꽃피우는 하브루타 교육
저자들은 이 책에서 하브루타를 지나가는 하나의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 즉 시대의 흐름으로 보면서, 하브루타가 문화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는 질문과 대화가 인간의 모든 지적 활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저자들의 믿음이 바탕을 이루고 있다. 유대인들이 과학, 철학, 심리학 등에서 이룬 업적으로 인류에 기여해온 것은 하브루타가 삶의 양식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아이들의 학교생활뿐 아니라 학부모 교육, 알림장, 경제교육, 가족 식탁, 가족 독서 등을 통해 가정에서도 하브루타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매일 하는 소통과 공감만큼 좋은 가정교육은 없다. 이 책에 인용된 아프리카 속담처럼,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저자들은 함께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하브루타 실천이 가능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실천을 위해 더 다양한 생각과 방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728x90
목차
1장. 하브루타 바라보기
1. 하브루타의 필요성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지는 이유
앞으로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까?
학생 참여형 수업들의 관계, 결국은 말
2. 하브루타 들여다보기
하브루타란?
하브루타 일반 수업 모형
다양한 하브루타 수업 모형
하브루타와 비고츠키
3. 하브루타에 접근하기
실천이 답이다
하브루타에 대한 생각들
짝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하브루타도 하나의 유행이 아닌가요?
단위 시간 내 하브루타 수업이 가능한가요?
하브루타와 토의식 수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장. 하브루타와 함께하는 사계절 이야기
1. 온기가 머무는 봄에
2. 질문이 살아나는 여름에
3. 질문이 춤추는 가을에
4. 성찰의 계절 가을에
3장. 놀이로 풀어가는 하브루타
1. 물음으로 놀아보기
2. 소통으로 놀아보기
3. 존중으로 놀아보기
4장. 수업으로 풀어가는 하브루타
1. 교과별 하브루타
2. 주제별 하브루타
3. 수업 방법별 하브루타
5장. 가화만사성 하브루타
1. 학부모와 소통을 위한 하브루타
2. 아이들의 일상생활 하브루타
3. 가족이 함께하는 하브루타
1. 하브루타의 필요성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지는 이유
앞으로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까?
학생 참여형 수업들의 관계, 결국은 말
2. 하브루타 들여다보기
하브루타란?
하브루타 일반 수업 모형
다양한 하브루타 수업 모형
하브루타와 비고츠키
3. 하브루타에 접근하기
실천이 답이다
하브루타에 대한 생각들
짝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하브루타도 하나의 유행이 아닌가요?
단위 시간 내 하브루타 수업이 가능한가요?
하브루타와 토의식 수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2장. 하브루타와 함께하는 사계절 이야기
1. 온기가 머무는 봄에
2. 질문이 살아나는 여름에
3. 질문이 춤추는 가을에
4. 성찰의 계절 가을에
3장. 놀이로 풀어가는 하브루타
1. 물음으로 놀아보기
2. 소통으로 놀아보기
3. 존중으로 놀아보기
4장. 수업으로 풀어가는 하브루타
1. 교과별 하브루타
2. 주제별 하브루타
3. 수업 방법별 하브루타
5장. 가화만사성 하브루타
1. 학부모와 소통을 위한 하브루타
2. 아이들의 일상생활 하브루타
3. 가족이 함께하는 하브루타
<책 하브루타 수업디자인, 깁보연, 고요나, 신명 공저>
반응형
'하브루타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브루타 들여다보기 (1) | 2025.01.08 |
---|---|
하브루타의 필요성 (1) | 2025.01.08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3) | 2025.01.07 |
질문 만들기 하브루타 (1) | 2025.01.07 |
하브루타 수업 (0) | 2025.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