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에 관하여

5. 목차 독서로 자신만의 독서를 하라.

권씨아제 2025. 1. 7. 13:10
반응형

1. 목차 독서의 완성은 정성에 있다.

책에 있는 목차를 노트에 적을 때 한 자 한자 정성 들여 적으라. 그러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한 번 읽었으나 다시 읽고 싶어 진다. 그리고 기록으로서 가치가 있게 된다.

2. 전체를 읽는 목차 독서법

목차 독서법은 전체를 먼저 읽는 독서법이다. 다시 말하면 목차 독서법은 전체를 쓰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래서 목차를 쓰면서 책의 전체를 보는 것과 같다.

3. 목차독서법은 심플하다.

목차 독서법은 심플하면서 간결하다. 그래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전혀 복잡하지 않다.

4. 효율적인 목차 독서법

한 권의 책을 읽으려면 3시간 이상이 걸리는데 목차 독서는 10분에서 길어야 1시간이 소요된다. 목차 독서를 하면 머릿속에 내용도 남고, 기록해 놓아서 오랫동안 읽으면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투자 대비 효과가 크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을 즉각 확인할 수 있다. 한두 페이지 노트 속에 한 권의 책을 담는 효과도 있다.

5. 다양한 장소와 다양한 시간에 유용한 목차 독서법

목차 독서법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독서를 할 수 있기에 다양한 시간과 다양한 곳에서 할 수가 있다. 직장에서 집에서 도서관에서 서점에서 카페에서 어디서든 할 수 있다. 외부에서는 노트와 핸드폰만 있으면 된다. 시간도 출퇴근 시간, 점심 식사 시간 그리고 약속 시간을 빨리 간 경우나 상대방이 늦는 경우 등 얼마든지 틈새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6.  자신만의 독서법으로 재 창조된다.

독서를 꼭 책을 다 읽어야 한다는 전제를 두지 않아도 된다. 목차 독서를 하다 보면 전체적인 내용을 자연스럽게 읽히게 될 것이다. 목차 독서를 통해 자신에게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취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 탄생시키기 바란다.

7. 당신도 목차 독서법으로 사랑에 빠져라.

전에는 관심 있는 책을 알게 되면 먼저 인터넷으로 주문부터  했다. 그러나 몇 장 읽지 않고 책장에 쌓아둔다. 그래서 관심 있는 책이 있으면 먼저 목차노트에 기록부터 하기 시작했다. 깨달은 것은 독서는 꼭 책 읽기로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 사실을 깨닫고 난 후, 독서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게 되고, 다시 독서를 사랑하게 되었고, 책이 좋아졌다. 여러분도 목차 독서를 시작해 보라. 독서를 사랑하고 책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최수민의 목차 독서법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