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성공을 위한 5가지 전략
무슨 일이든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시대일수록 효과적인 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이직'이라는 것에도 변화와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경영환경에 따른 기본적인 성공전략이 있다.
1단계 준비하라.
성공적인 이직을 꿈꿀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왜 떠나고자 하는 가'이다. 누구나 직장을 떠날 이유가 있다. 하지만 그 이유를 명쾌하게 말하지는 못한다. 왜 떠나는지가 분명해야 앞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 메뚜기처럼 이 직장 저 직장 옮겨 다니는 것은 현실도피에 불과하며, 장기적으로 경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2단계 자신을 분석하라.
이직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커리어플랜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 준비사항 3가지를 알아보자.
이직의 원인을 정의하라 - 이직하려는 결정적 동기가 무엇인지 정의하라. 특히 이직을 희망하는 회사에 대한 강렬한 애정과 자신의 의지를 밝히는 것이 좋다.
자신의 경력을 점검하라. - 자신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수치화하라. 경력자가 직장을 옮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한 경력이다. 특히 성과가 있었던 사례를 예로 들면 헤드헌터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기 탐색을 하라. -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서 자기 탐색은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자신의 업무 능력을 검토하여 가장 확실한 직업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 자체가 경력관리의 시작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자신의 직업적 특성을 알아야 한다. 특히 자기 탐색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 흥미, 가치관 등을 토대로 점검해야 한다.
3단계 계획하라.
이직의 목적이 분명해졌다면 먼저 언제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이직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보아야 한다.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핵심 성공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어떠한 계획이냐에 따라 공부가 될 수도 있고 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접근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선정해야 한다. 때를 기다릴 것인가, 지금 할 것인가 등이 있다.
4단계 관리하라.
자신의 경력을 1년에 한 번씩은 점검을 해봐야 한다. 그 방법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무엇보다 이직을 결정했다면 이직을 원하는 분명한 사유가 있어야 한다. 평소에 이직 리스트를 작성하여 이직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직종 또는 업무에 대해 미리 정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단계 실행하라.
사람들은 나이가 먹을수록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사는 경우가 많다. 고정관념은 가능한 것도 불가능한 것으로 만든다는 말이 있다. 이 고정관념을 벗어나야만 21세기를 이끄는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되었다면 실행하라.
<책 전도근의 은퇴쇼크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