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생애 주기 4단계를 알아야 바꿀 수 있다
인생 100세 시대의 생애 주기는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퍼스트 에이지
출생 후 성장해 가면서 교육을 통해 사회화되어 가는 '배움'의 단계이다. 10대에서 20대 중반까지가 이 단계에 해당한다.
세컨드 에이지
취업을 하고 가족을 형성해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결제활동을 왕성하게 펼쳐 나가는 '행동'의 단계이다. 30대에서 40대 후반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서드 에이지
인생의 하프라인을 돌고 나서 2차 성장과 자기실현을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나가는 '발견'의 단계이다. 50대 이후 70대 중반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포스 에이지
본격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는 시기로 타인에게 기억될 자신의 모습을 그리면서 일생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노화와 죽음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수용'의 단계이다.
인생 전환기에 선택의 중요성
사람들은 50세를 전후로 인생의 전반부와 후반부로 넘어가는 전환기를 거치게 된다. 인생의 하프라인을 돌고 나서 본격적으로 서드 에이지에 진입하는 것이다. 사회적 가치 변화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직장에서의 명예퇴직, 자발적 경력 전환 등으로 50세 전후부터 하락하기 시작한다. 하프라인을 돌아 서드 에이지에 진입하고 나면 후반부 인생이 시작된다. 서드 에이지는 2차 성장을 통해 삶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자기실현의 가치가 상승하는 시기다. 예를 들면 첫 직장 퇴직 후 전문 강사, 여행 해설가, 큐레이터, 작가, 사회봉사자 등으로 새로운 삶을 추구하며 성장해 가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52세에 불과했던 1960년 이전과는 다르게, 고령화의 쓰나미가 밀려오면서 서드 에이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제 하프라인을 돌아 서드 에이지에 진입할 때에 그대로 추락하느냐, 아니면 새롭게 성장해 나갈 것이냐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제 당신은 어떤 길을 걸어갈 것인가의 물음에 진진하게 답을 해 보아야 한다. 우리는 훗날 후회하지 않고 나의 모든 것을 바꾸어 놓을 새로운 길을 잘 선택했다고 외칠 그날을 위하여....
책 '다운시프트' 에서 최승우 지음